본문 바로가기

한국소비자원 참가격소개
홈 > 소개 > 참가격 소개

참가격 소개

"참가격이란 무엇인가요?"

  • 참가격은 소비자에게 신뢰할만한 가격정보를 제공하고자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가격정보 종합 포털사이트입니다.

"참가격은 어떤 정보를 제공하나요?"

  • 참가격은 전국 단위 유통업체(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백화점, 전통시장,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농수축산물, 가공식품, 공산품 등 생필품 155개 품목(450개 상품)의 판매가격을 매주 조사하여 제공합니다.
  • - 가격정보 제공 품목
  • · 이미용품(19개), 곡물가공품(23개), 차·음료·주류(18개), 채소(21개), 조미료·장류·식용유(18개) 등 총 155개
  • - 가격정보 제공 판매점
  • · 대형마트(4개업체) 411개, 기업형 슈퍼마켓(3개업체) 899개, 백화점(4개업체) 30개, 전통시장 35개, 편의점(3개 업체) 3개 등
       총 1,378개
  • - 정보제공 시기 : 매주 금요일
  • * 행정자치부, 시·도교육청, 보건복지부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조사한 서비스 가격정보(공공요금·외식비·개인서비스요금, 학원·교습비, 일반의약품비, 비급여진료비)도 제공합니다.

① 가격정보 제공 품목

  • 이미용품 19개, 곡물가공품 23개, 차·음료·주류 18개, 채소 21개, 조미료·장류·식용유 18개 등(총 155개)
조사대상품목
구분 품목 합계(155개)
곡물가공품 견과류, 국수, 냉동만두, 당면, 두부, 떡국떡, 라면, 만두피, 밀가루, 부침가루, 빵, 스프, 식빵, 시리얼, 즉석국, 즉석덮밥, 즉석밥, 즉석우동, 즉석죽, 초밥류, 컵라면, 컵밥, 탕 23개
정육·난류 계란, 닭고기, 돼지고기, 쇠고기 4개
수산가공품 김밥김, 맛살, 생선통조림, 어묵, 참치캔, 오징어채 6개
낙농·축산가공품 마가린, 발효유, 버터, 분유, 소시지, 우유, 치즈, 햄류 8개
조미료·장류·식용유 간장, 고추장, 굴소스, 과일통조림, 된장, 딸기잼, 마요네즈, 멸치액젓, 벌꿀, 설탕, 소금, 식용유, 식초, 쌈장, 참기름, 카레, 케첩, 혼합조미료 18개
채소 감자, 고구마, 깻잎, 단무지, 당근, 대파, 마늘, 무, 버섯, 배추, 상추, 생강, 시금치, 양배추, 양파, 오이, 쪽파, 콩나물, 포기김치, 풋고추, 호박 21개
과자·빙과류 감자칩, 껌, 모나카류아이스크림, 빙과류, 새우깡, 아이스크림, 에너지바, 초코바, 초코파이, 초콜릿, 캔디, 크래커 12개
차·음료·주류 과일주스, 녹차류, 두유, 막걸리, 맥주, 비타민음료, 사이다, 생수, 소주, 식혜, 에너지음료, 이온음료, 차·음료, 캔커피, 커피믹스, 컵커피, 콜라, 탄산수 18개
이미용품 갑티슈, 두루마리화장지, 립케어, 물휴지, 바디워시, 베이비로션, 생리대, 세면용비누, 손세정제, 선크림, 염색약, 일반린스, 일반면도날, 일반샴푸, 종이기저귀, 치약, 칫솔, 클렌징폼, 핸드로션 19개
세탁·주방·가사용품 건전지, 고무장갑, 랩, 부탄가스, 살균소독제, 살충제, 섬유유연제, 섬유탈취제, 세정제, 세탁세제(가루형), 세탁세제(액체형), 습기제거제, 위생백, 주방세제, 키친타월, 표백제, 호일 17개
의류·신변용품 스타킹 1개
의약외품 구강청정제, 소화제, 피로회복제 3개
생선류 갈치, 고등어, 삼치, 오징어, 참조기 5개
155개 품목 (450개 상품)

② 가격정보 제공 판매점

  • * 지역 : 17개, 1,378개 판매점
  • - 서울,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울산, 인천, 강원, 경기, 경남, 경북, 전남, 전북, 충남, 충북, 제주, 세종
조사대상 업체
구분 업체명 합계(1,378개)
대형마트 이마트(140), 홈플러스(142), 롯데마트(117), 농협하나로클럽(12) 411개
슈퍼마켓 롯데슈퍼(457), 홈플러스익스프레스(275), GS수퍼마켓(167) 899개
백화점 롯데백화점(14), 현대백화점(9), 신세계백화점(6), 대구백화점(1) 30개
전통시장 서울, 경기 - 지역별 3개
인천,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울산, 제주, 강원, 충북, 충남, 경북, 경남, 전북, 전남 - 지역별 2개
세종 -1개
35개
편의점 CU, GS25, 세븐일레븐 3개

"한국소비자원이 가격정보를 제공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인터넷상에는 수많은 정보가 넘쳐나고 있으나 상당수의 정보는 상업적인 목적으로 제공되고, 믿을만한 정보인지 확인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 따라서 한국소비자원은 신뢰도 높은 상품정보 제공이 소비자후생 증진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는 판단 하에 참가격 가격정보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참가격이 제공하는 가격정보가 소비생활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나요?"

  • 참가격은 생활필수품 가격을 유통업태별, 지역별, 판매점별 등 여러 가지 조건으로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 특정 품목에 대해 비슷한 상품(브랜드)들의 가격을 비교할 수 있고, 판매점별 취급 상품 및 할인행사 정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장바구니 가격비교 기능을 활용하면 원하는 상품들을 보다 저렴하게 판매하는 판매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상품별 가격검색을 통해 오름세, 내림세 등 가격동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상품가격 정보가 공개되면 판매업자는 불리하지 않나요?"

  • 참가격에 참여하는 유통업체는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우리나라 주요 소매 유통업체들입니다.
  • 상품가격은 이미 인터넷쇼핑몰이나 대중매체를 통해 수시로 제공되고 있으므로, 참가격에 가격을 제공하는 것이 불리하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 오히려 가격정보 제공으로 소비자의 가장 큰 정보니즈를 충족시켜 줌으로써 참여 업체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으며, 참가격 사이트에 업체의 로고 게재, 할인정보 제공 등을 통해 홍보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