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소비자원 참가격소개
홈 > 소개 > 참가격 소개

참가격 소개

"참가격이란 무엇인가요?"

  • 참가격은 소비자에게 신뢰할만한 가격정보를 제공하고자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가격정보 종합 포털사이트입니다.

"참가격은 어떤 정보를 제공하나요?"

  • 참가격은 전국 단위 유통업체(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백화점,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가공식품, 생활용품, 신선식품 등 생필품 128개 품목(337개 상품)의 판매가격을 격주 조사하여 제공합니다.
  • - 가격정보 제공 품목
  • · 곡물가공품(19개), 과자·빙과류(12개), 가사용품(14개), 차·음료·주류(15개), 채소류(18개) 등 총 128개
  • - 가격정보 제공 판매점
  • · 대형마트 2개 업체, 기업형 슈퍼마켓 2개 업체, 백화점 3개 업체, 편의점 3개 업체 등 총 600여개
  • - 정보제공 시기 : 격주
  • * 행정안전부, 통계청, 시·도교육청,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조사한 서비스 가격정보(공공요금·외식비·개인서비스요금, 학원·교습비, 비급여진료비)도 제공합니다.

① 가격정보 제공 품목

  • 곡물가공품(19개), 과자·빙과류(12개), 가사용품(14개), 차·음료·주류(15개), 채소(18개) 등 총 128개
가격정보 제공 품목
구분 품목 합계(128개)
곡물가공품 견과류, 국수, 냉동만두, 당면, 두부, 라면, 밀가루, 부침가루, 빵, 스프, 시리얼, 식빵, 즉석국, 즉석덮밥, 즉석밥, 즉석죽, 컵라면, 컵밥, 탕 19개
과자·빙과류 감자칩, 껌, 모나카류아이스크림, 비스킷, 빙과류, 사탕, 새우깡, 아이스크림, 에너지바, 초코바, 초코파이, 초콜릿 12개
수산물가공품 맛김, 맛살, 어묵, 참치캔 4개
양념·소스류 간장, 고추장, 꿀, 된장, 드레싱, 마요네즈, 설탕, 소금, 식용유, 식초, 쌈장, 잼, 참기름, 카레, 케첩, 혼합조미료 16개
차·음료·주류 두유, 막걸리, 맥주, 비타민음료, 사이다, 생수, 소주, 에너지음료, 이온음료, 주스, 차, 캔커피, 커피믹스, 콜라, 포도주 15개
축산물가공품 마가린, 발효유, 분유, 소시지, 우유, 치즈, 햄 7개
가사용품 고무장갑, 랩, 부탄가스, 살균소독제, 살충제, 섬유유연제, 섬유탈취제, 세탁세제(가루형), 세탁세제(액체형), 습기제거제, 위생백, 주방세제, 청소용세제, 키친타월 14개
기타용품 반려동물 사료 1개
위생용품 구강청결제, 로션, 마스크, 면도날, 바디워시, 비누, 생리대, 샴푸, 손세정제, 염색약, 종이기저귀, 치약, 칫솔, 화장지 14개
수산물 갈치, 고등어, 오징어, 조기 4개
채소류 감자, 고구마, 깻잎, 당근, 대파, 마늘, 무, 버섯, 배추, 상추, 시금치, 양배추, 양파, 오이, 쪽파, 콩나물, 풋고추, 호박 18개
축산물 계란, 닭고기, 돼지고기, 쇠고기 4개
128개 품목 (337개 상품)

② 가격정보 제공 판매점

  • 전국 600여개 판매점
가격정보 제공 판매점
구분 업체명
대형마트 이마트, 농협하나로클럽
슈퍼마켓 롯데슈퍼, GS수퍼마켓
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대구백화점
편의점 CU, GS25, 세븐일레븐

"한국소비자원이 가격정보를 제공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인터넷상에는 수많은 정보가 넘쳐나고 있으나 상당수의 정보는 상업적인 목적으로 제공되고, 믿을만한 정보인지 확인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 따라서 한국소비자원은 신뢰도 높은 상품정보 제공이 소비자후생 증진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는 판단 하에 참가격 가격정보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참가격이 제공하는 가격정보가 소비생활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나요?"

  • 참가격은 생활필수품 가격을 유통업태별, 지역별, 판매점별 등 여러 가지 조건으로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 특정 품목에 대해 비슷한 상품(브랜드)들의 가격을 비교할 수 있고, 판매점별 취급 상품 및 할인행사 정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장바구니 가격비교 기능을 활용하면 원하는 상품들을 보다 저렴하게 판매하는 판매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상품별 가격검색을 통해 오름세, 내림세 등 가격동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상품가격 정보가 공개되면 판매업자는 불리하지 않나요?"

  • 참가격에 참여하는 유통업체는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우리나라 주요 소매 유통업체들입니다.
  • 상품가격은 이미 인터넷쇼핑몰이나 대중매체를 통해 수시로 제공되고 있으므로, 참가격에 가격을 제공하는 것이 불리하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 오히려 가격정보 제공으로 소비자의 가장 큰 정보니즈를 충족시켜 줌으로써 참여 업체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으며, 참가격 사이트에 업체의 로고 게재, 할인정보 제공 등을 통해 홍보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